쏘댕

[GIS] shp 파일의 좌표 변환 툴 QGIS 본문

공부/POI: Point of Interest

[GIS] shp 파일의 좌표 변환 툴 QGIS

ssodang 2019. 11. 18. 14:05

 

요즘 좌표들이랑 친구하는 중인데.....

공공데이터들은 주로 공간정보를  shp라는 파일로 제공한다.

그냥 위경도 좌표이면 참 좋으련만... ㅋㅋ

 

변환하는 툴을 이리저리 찾다가 QGIS를 발견했다.

다운로드: https://qgis.org/en/site/forusers/download.html

 

Download QGIS

An experimental release can be found in the Play Store

qgis.org

 

내가 필요한건 공공데이터에서 제공하는 학구도에 대한 데이터(.shp 파일)를 좌표계로 변환하는 것

 

예) 초등학교 통학구역 데이터 : https://www.data.go.kr/dataset/15039121/fileData.do

불러오는 중입니다...

 

QGIS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다.

 

맨 처음에는 아래처럼 벡터 레이어를 추가해서 했는데,

그냥 shp 파일을 QGIS로 열면 매우 간편함.

 

짠!

도대체 shp가 뭐야...하는 GIS 까막눈부터 시작했는데 눈에 보이니까 속이 다 시원해졌다..

 

이제 내가 보는거 말고 개발도 해야하니까 위경도 좌표로 변환도 얼릉 해보자...

 

우클릭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나는 JSON 파싱해서 DB에 넣을 예정이므로 JSON으로 했다.

좌표계는 기본 좌표계인 WGS 84 !!

 

변환된 파일을 딱 ! 열어보니

드디어 내가 아는 좌표계 값을 얻었다.

 

알고나니 허무할정도로 간단한데 GIS도 처음 들어본 지도 문외한인 나한테는 삽질을 몇시간이나 하게 했던 미션이였다...

 

 

 

근데 이거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언제 다 DB에 넣지.....

 

끝.

'공부 > POI: Point of Inter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Batis] MySQL - POLYGON 타입 데이터 쿼리  (4) 2019.11.26
Comments